티스토리 뷰

728x90
우진어린이집 스피치발표


1. 아이의 생각과 느낌에 초점


아이가 사건만 나열식으로 전하게 하기 보다는 이야기하는 중간 중간에 "네 생각은 어떤데?", "그때 기분은 어땠니?", "뭘 느끼게 됐니?" 등의 질문을 통해 아이의 생각과 느낌을 인식하도록 해주세요.

제주도 성산일출봉

2. 눈을 쳐다보며 이야기 해 주세요.


아이와 대화할 때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아이와 시선을 마주 해 주세요.
누구나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때 더 신이 나서 이야기하게 됩니다.

무지개유치원 : 주말이야기 발표하기


3. 말을 계속 하도록 추임새


"아~", "그래서?", "음" 등등의 추임새를 넣어주고 아이의 말에 지속적인 관심을 나타냅니다.

윤빠와 윤토끼

4. 중간 중간에 요약해 주세요.


아이의 얘기가 계속될 때 중간에 한번씩 요약해주고 부모가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사랑도 가는 길

5. 6하 원칙 중 빠진 부분을 질문


아이의 말이 끝나면 (절대 중간에 말을 자르면서가 아님을 잊어서는 안된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라는 6하 원칙 중 빠진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해서 아이가 스스로 그 부분을 말하게끔 해야 한다.


-출처- 옛날 내 블로그


✔️육아는 부모 마음대로 되지 않는 면이 있더라도 키우는 동안은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하는것이 답인거같아요.

✔️내 아이를 내가 놓아서는 안되자나요. 그리고 엄마가 노력한만큼 아이는 조금씩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산에 들어가서 도를 닦듯이ㅋ 인내심을 가지고 욕심부리지 않고 내 아이를 대한다면 말도 잘하는 반듯한 아이로 자랄것이라 믿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