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안녕하세요~ 유삼세계꒰◍˘ꈊ˘◍꒱입니다~

요즘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라탄공예를 배우고 있습니다.
저는 라탄의 내추럴하고 자연적인 느낌이 너무 좋아서 제 손으로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내가 만든건 더 특별하겠지요?(ᵔᴥᵔ)

라탄공예 말고 타일리폼도 배워보고 싶은데 어디서 배워야할지 몰라서 지금은 생각만 하고 있답니다.
어디 가르쳐 주는곳 없나요?⚈͒◡⚈͒
아무래도 타일리폼은 혼자서 재료 사서 잡지보며 해봐야할꺼 같습니다. 언젠가는…

라탄공예는 집에서 가까운 곳에 강좌가 있어서 재빨리 신청했답니다.


⚫️라탄 연필꽂이 만들기

라탄연필꽂이 재료

✔️라탄 연필꽂이를 만들기 위한 재료 :
2mm 자연색 환심과 목구슬, 자작나무 밑판이 필요합니다.

✔️자작나무 밑판은 환심을 끼우기 위해 13개의 구멍이 뚫려 있어야 합니다.


밑판에 날대끼우기

✔️환심은 충분히 물에 불려서 부드럽게 만들어 사용합니다.

✔️두개의 구멍에 환심을 양쪽으로 끼워 같은 길이로 빼줍니다.



밑판에 날대를 끼운 모습

✔️날대를 세워 뼈대를 심어주는 과정입니다.

라탄공예 : 막엮기


✔️엮어주기 위한 기다란 환심도 물에 충분히 불려준 후 날대 사이로 막엮기를 합니다.

✔️날대 사이를 앞으로 뒤로 / 앞으로 갔다 뒤로 갔다 반복해서 6cm를 올려줍니다.



라탄공예 : 목구슬 끼우기

✔️막엮기를 6cm 올렸다면 환심은 끊어 줍니다.

✔️각 날대에 목구슬을 끼워줍니다.




라탄공예 : 막엮기

✔️목구슬 위로 다시 막엮기를 4단 올려줍니다.



목구슬 위 막엮기

✔️앞/뒤 앞/뒤 엮다보면 뜨게질 할때처럼 무념무상이 되는것 같아 좋네요.

✔️환심이 부러지지 않고 부드럽게 원하는 모양으로 휘어지도록 분무기를 이용해서 엮는 사이사이 틈틈히 물을 뿌려줍니다.



✔️4단 막엮기를 했다면 날대 두개를 교차시키며 옆으로 내려 마무리를 해줍니다.

✔️날대를 상하 엮어 마무리가 되었다면 빠지지 않을 만큼 남겨두고 잘라주며 정리합니다.



라탄공예 : 연필꽂이

✔️초보가 1시간 넘게 엮어서 만든 라탄 연필꽂이가 완성되었습니다~

분명 수공예인데 공장에서 만든것처럼 예쁘게 완성되었어요.
제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건 아니고 우리집 윤토끼한테도 보여줬더니 공장에서 만든거냐고 묻더라구요🤣

초보로써 이정도 크기의 연필꽂이 만들기는 완성한 후 뿌듯함도 느끼고 딱 좋네요^^

라탄이 어울리는 여름이 가버려서 아쉽지만 내하나씩 하나씩 라탄 소품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내년에도 여름은 오니까요ㅋ

연필꽂이가 완전한 완성은 아니고 염색 단계가 아직 남아있습니다.

⚫️라탄공예품 보관방법


✔️라탄은 습기에 약해서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있으니 완성 후 잘 말려서 바람이 잘 통하는곳에 두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가구용 바니쉬를 발라주거나 투명락카를 뿌려주면 환심이 풀리는것을 방지할 수 있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번 포스팅에는 첫번째 만들어 본 연필꽂이만 얘기했지만 첫 작품이 너무 만족스러워서 자신감 뿜뿜하며 만든 두번째 손잡이 트레이는 망했어요ㅜㅜ

손잡이트레이 만든 리뷰는 다음에 공유하겠습니다~




728x90